1분 상식/음식과 약재

초유 효능 / 초유 부작용

#정보 2020. 9. 26. 17:25

초유가 분비되는 이유

초유(初乳)는 사람을 비롯한 모든 포유류에서 출산 후 일주일 이내에 분비되는 노르스름한 유즙입니다.

초유 안에는 아기의 생명유지 및 성장발달에 필수조건인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젖소와 같은 반추동물은 면역성분이 모두 모체에 있어 갓 태어난 송아지가 출생과 동시에 어미로부터 초유를 공급받지 못하면 생명에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유효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죠.

 


초유의 효능

면역글로불린G 모형

젖소의 초유는 면역글로불린G가 모두 모체에 있어 갓 태어난 송아지는 초유를 먹어야만 생명에 지장이 없다고 할 정도로 초유에는 많은 영양소들이 들어 있는데요, 특히 젖소의 초유에는 독소를 중화하는 면역글로불린의 양이 사람의 초유보다 100배 이상 많다고 합니다.

사람은 탯줄로 공급을 받을 수 있지만 반추동물은 초유에서 얻기 때문이죠. 특히 우유의 17배나 들어 있는 철분의 함량과 비타민 A·D 등의 영양제는 갓 태어난 송아지의 발육을 촉진합니다.

 

  • 젖소의 초유는 성숙유보다 면역성분이 6배가량 함유되어 있어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 습관을 비롯해 식습관, 스트레스, 불면증 등으로 약해진 면역력을 정상으로 돌려 놓습니다.
  • 생리활성 물질과 성장인자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을 파괴하는 항균효과까지 있습니다. 
  • 초유를 섭취 시 기존 우유보다 지방은 감소시키고 단백질을 증가시켜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면역력을 강화하고, 뼈를 강화해 성장을 촉진하며, 만성피로가 있는 경우 초유의 항산화 및 노화 방지 성분이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초유의 부작용

하지만 초유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영유아가 섭취할 때는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데요,

소 초유를 직접 생산하고 있는 뉴질랜드와 호주에서는 6개월 미만의 영·유아용 분유에는 초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초유 급식을 일절 금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초유는 약 1주일간 젖에서 분비되는것으로 단기 섭취를 해야 다른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초유를 오랫동안 섭취한다면 소화불균형등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장기적인 섭취보다 섭취 후 휴식기를 가지면 서 단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