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상식/음식과 약재

대게철은 언제인가요? / 대게 고르는 방법 / 대게 먹는법

#정보 2020. 11. 26. 20:30

대게철 은 언제인가요? / 대게 고르는 방법 / 대게 먹는 법

대게(Snow Crab)는 물맞이게과에 속하는 게로 절지동물문 갑각상 십각목에 속하는 게입니다.

대게는 몸집이 커서 대(大) 게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게는 다리가 대나무처럼 길고 마디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 스노우 크랩이라 불리는 이유는 눈(snow)처럼 흰 살이 많은 게라서 스노우 크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대게의 등 딱지 너비는 일반적으로 수컷은 7 cm, 암컷은 5 cm인데 전체적으로 둥근 삼각형을 이룹니다. 등딱지 위에는 작은 결절들이 흩어져 나있고 등딱지의 가장자리에는 삼각형의 가시가 일렬로 늘어서 있습니다. 대게는 영하에 가까운 낮은 수온을 선호하며 수심이 다양한 대륙붕과 대륙사면의 모래 혹은 진흙 바닥에 살고 있습니다. 대게는 어린 개체일수록 더 얕은 수심에 살고 탈피를 여러 번 한 게일 수록 깊은 곳에서 서식합니다. 대게의 서식지역은 한국의 동해안과 일본, 오호츠크 해, 베링 해협, 알류샨 열도, 알래스카, 그린란드, 메인 만, 뉴펀들랜드 섬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대게 철은 언제?

국산 대게 철은 대게를 잡을 수 있는 날짜와 상관이 있습니다. 대게의 금어기는 보통 6월 부터 11월 말까지 입니다. 금어기가 풀리는 12월부터 5월까지 대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국산 대게 철은 12월부터 4월까지가 대게 철입니다. 대게는 1월부터 3월까지 맛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게의 살수율은  2~4월이 더 좋습니다. 2~3월에 드시면 대게를 잘 먹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 대게는 2~3월에는 탈피하는 게들이 있으니 수입대게는 피해 주세요.

 

 

 

대게 고르는 방법

 

1. 대게를 고르실 때는 살 수율이 중요합니다. 

살 수율이 높을수록 싱싱하고 튼튼한 대게입니다. 살 수율이 높지 않은 일명 '물게'는 게 껍질 속에 살보다 바닷물이 차있는 경우입니다. 아무리 커도 물게는 먹을 것도 없고, 짜기만 합니다. 살수율이 90%가 넘어가는 것이 박달대게입니다. 대게를 드시려면 적어도 70% 이상의 살수율이 나오는 대게를 드셔주세요. 

 

2. 배 부분이 검거나 붉은색으로 진해야 합니다. 

배 색깔이 가장 좋은 것은 진한 빨간색을 띠거나 진주색을 띠고 있습니다. 배 부분이 검은 게들은 살이 잘 차올라 장이 바깥으로 보이는 대게입니다. 

 

3. 단단한 대게가 좋습니다. 

단단한 대게가 좋지만 다리만 눌러보시지 말고 몸통 부분을 눌러봐야 합니다. 몸통을 눌러봤을 때, 쑥 들어가지 않고 단단한 대게가 좋습니다.

 

 

 

 

대게 찌는 방법 

 

  1. 대게의 입부분을 칼로 넣어 딱! 소리가 나게 돌려줍니다. 이후 대게 속 바닷물을 빼 줍니다.
  2. 이후 대게를 물로 잘 씻거나, 10분정도 물에 담가 토사물을 잘 개어 줍니다.
  3. 대게를 찜솥에 넣을 때는 배가 위를 향하게 넣어줍니다. 
  4. 대게는 찜솥에 한 마리씩 넣어서 중불에 25분 정도 찐 다음 약불에 5분정도 더 쪄줍니다. 크기가 작은 게들은 중불에 20분 정도 찐 다음 10분 정도 약불에 쪄주세요.
  5. 이후 5~10분 정도 뜸 들이면 완성됩니다. 

 

 

대게 먹는 방법

대게 해체는 주방가위로 하면 쉽고 안전하게 해체할 수 있습니다. 게 껍질은 단단하지만 게의 관절 부분은 비교적 부드럽습니다. 관절 부분을 가위로 잘라줍니다. 먼저 다리를 잘라 줍니다. 몸통 안부분 게의 배부분(빨간 점선)도 때 주세요.

 

다리는 측면의 흰 부분이 비교적 부드럽기 때문에 흰 부분 끝에서 가위를 넣고 쭉 잘러 주세요. 관절마다 분리한 후 양쪽으로 해주시면 게 껍질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잘라두시면 나중에 먹기 편해집니다. 

 

다리를 다 분리했으면 손가락을 이용해서 게 등딱지를 따줍니다. 몸통 안쪽에는 빨간 점선 부분인  게의 아가미가 있습니다. 아가미를 먹을 수 없기 때문에 가위로 때 줍니다. 아가미를 때낸 후 가위로 세로로 한 번 더 절단해주면 됩니다. 칼을 이용하셔도 되는데 가위가 안전합니다.

대게의 등딱지는 나중을 위해 잘 보관해둡니다. 

 

해체가 끝났으면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이 정도로 잘랐으면 정말 먹기 편합니다. 억지로 게 전용 포크로 게다리를 쑤실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대게 등딱지 먹는 방법

대게는 황장 , 녹장, 먹장으로 장색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황장이 가장 구하기가 어렵고 맛도 좋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대게 등딱지에 있는 내장을 다 긁어줍니다.  이후 가스 토치가 있으면 한번 직화를 해줍니다. 직화를 한번 해주시면 비린 향을 한번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이후 게살을 넣고 참기름과 밥을 넣고 비비면 간단하게 대게 등껍질 내장 밥이 완성됩니다. 

 

 

 

 

대게 구매할 때 주의할 점

대게 구매 중  비 양심적인 판매자의 무게측정을 조심해 주세요.

비양심적인 판매자들은 물 빠짐이 없는 바구니에 대게를 넣고 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울을 잴 때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물 조금 들어간다고 얼마나 나오겠어?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일반적인 점심값은 나옵니다.

 

 

암컷 대게인 빵게를 드시지 마세요! 

대게의 암컷을 잡는 것은 불법입니다. 암컷대게인 '빵게'를 잡거나 유통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비싼 가격에 암컷 대게를 맛볼 수 있다고 하면 불법이니 조심해 주세요. 판매자뿐만 아니라 구매해서 드신 분들도 처벌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