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상식/음식과 약재

MCT오일 효능과 MCT 오일 먹는법

#정보 2021. 1. 18. 22:18

mct오일 효능과 mct 오일 먹는 법

우리들이 주로 섭취하는 기름은 탄소 길이에 따라 짧은 사슬 지방산, 중간 사슬 지방산, 긴 사슬 지방산의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MCT오일은 중간 사슬 지방산으로 당질을 제한하고 양질의 지방을 섭취합으로 에너지 회로를 케톤체로 변경하는 고지방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원료가 되는 것이 바로 "MCT 오일"입니다.

 

탄소 수와 관계있는 지방산

짧은 사슬 지방산은 SCFAs(Short chain fatty acids)로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SCFAs은 빨리 분해가 되며 흡수가 빨라 단시간에 에너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짧은 사슬 지방산은 주로 식초나 유제품에 들어있습니다.

 

 

 

긴 사슬 지방산은 LCT(Long Chain Triglyceride)으로 탄소수가 14~20개 정도 이루어져 있는 지방입니다. 주로 올리브 오일이나 포도씨유, 식용유 등 씨앗에서 추출한 기름들입니다. 

 

 

 

중간 사슬 지방산은 MCT (Medium-Chain Triglyceride)로 탄소수가 6~12개 정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CT와 달리 분자구조가 짧아 LCT보다 빨리 분해 흡수되고 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칼로리는 적으면서 에너지 전환 효율이 높습니다. 중간 사슬 지방산은 주로 코코넛 오일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과 MCT 오일의 차이점 

MCT오일과 코코넛 오일의 차이점은 바로 제조 방법에 있습니다. 코코넛에 들어있는 오일은 천연 성분으로 탄소수에 의해 C8, C10, C12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중 C8(caprtlic), C10(capricacid) 오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MCT 오일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과육 자체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코코넛 특유의 달콤함이 있지만 MCT 오일은 무미, 무취입니다.

 

 

 

 

 

 

MCT 오일 효능 

1.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습니다. 

MCT오일은 에너지로 빠르게 이용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긴 사슬 지방산 오일에 비해 체중과 허리둘레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좋은 올리브 오일(긴 사슬 지방산) 보다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높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다른 오일과도 비교했을 때 포만감을 더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도와주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2. 근육에 젖산이 쌓이지 않게 도와줍니다.

MCT 오일은 신체 근육의 피로를 늘리는 젖산의 축적을 줄여줍니다. 운동 전 MCT오일을 섭취합으로써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통해 젖산의 축적을 줄여줍니다. 지구력이 필요한 스포츠를 할 때 MCT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치매예방에 대한 효과가 있습니다.

MCT오일은 긴 사슬 지방산과 비교하여 인체의 에너지원 중 하나인 케톤체를 10배 이상 많이 생성합니다. 이런 케톤체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할 수 없는 치매의 뇌에서 에너지원으로 활동합니다. 즉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뇌 세포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한 치매 초기 증상에서 MCT 오일의 투여가 증상을 개선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향후 치료제로서 기대되고 있습니다.

 

 

 

MCT 오일 부작용

섭취 시 복통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구토는 MCT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케톤체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어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처음 섭취 시 이러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MCT 오일을 위나 장에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처음 섭취하게 된다면 주의해서 섭취해주세요.

 

 

 

 

 

MCT 오일 먹는 법 

 

MCT오일은 지방 연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 6g 정도 섭취해주시면 효과가 있다고 실험으로 밝혀졌습니다. 6g이면 숟가락 한 스푼 정도입니다. 

 

MCT 오일을 섭취하는 시기는 자신에게 맞추면 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원하는 시간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섭취해주면 됩니다. 

 

 

커피에 MCT오일을 타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커피 한잔에 MCT오일을 1큰술을 넣고 잘 섞은 뒤 마시면 됩니다. 고지방 다이어트를 하면서 MCT 오일과 버터를 이용한 버터 커피를 만들어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커피 말고도 코코아 및 음료수에 섞어 먹어도 됩니다.

 

 

 

버터커피로 알려진 방탄커피 효능 은 다이어트!

버터커피로 알려진 방탄커피 효능 블랙커피에 무염 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원재료로 하여 만든 MCT 오일을 추가하여 마시는 커피입니다. 버터를 넣어먹어서 '버터커피'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20

hypeco.tistory.com

 

 

드레싱으로 추가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샐러드에 오일을 뿌려 섭취하는 방법과 MCT오일로 마요네즈를 만들어서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국물요리에 오일을 추가하여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양배추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채소 중 효능이 뛰어난 채소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즐겨먹었던 역사가 오래된 장수식품입니다. 흔하지만 다양한 효능 덕분

hypeco.tistory.com

 

 

 

 

콤부차 효능과 콤부차 만들기

콤부차 효능 과 콤부차의 부작용 콤부차란? 콤부차는 특별한 효능으로 최근 미국에서 마법의 음료라고 불리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콤부차 효능이 얼마나 뛰어난지 과거 고대 중국의 진시

hypeco.tistory.com